무사는 저잣거리에서 검을 사용하지않는다

금정산산행&종주

20130315-16금정산왕복종주

남산동 2013. 3. 9. 18:37

산행일-20130315-16(15日저녁6시산행시작)

산행지-양산(다방리)계석마을-무명봉(묘1기)-다방봉-은동굴갈림길-727돌탑봉-장군봉-샘터-고당봉-북문-원효봉-의상봉-4망루-3망루-동문-산성고개-

대륙봉-흔들바위-2망루-정맥455돌탑봉-만덕고개-구민의숲-만남의광장-불태령-백양산(턴지점)-백양산-불태령-만남의광장-구민의숲-만덕고개-

정맥455돌탑봉-2망루-흔들바위-대륙봉-산성고개-동문-3망루-4망루-의상봉-원효봉-북문-고당봉-샘터-장군봉-727돌탑봉-은동굴갈림길-

다방봉-무명봉(묘1기)-계석마을하산

산행인-카리스마

날씨

산행전기

이번산행의 목적은 지리태극종주계획을 앞두고

전체적인몸의리듬을 지리태극종주에 마추면서 야간에 진행하여야할 렌튼의 방전시간과 구간거리별걸음을마추며

산행전반에대한 전체적인 계획수립과 여러변수와 복병에대한 대비책과 혹독한 훈련과 극한의 한계를 통해 4년전 지리태극종주후 더 나이

들기전에 한번더 그힘든 고행과 한계를 통해 죽도록 걷고 싶은 그길을 걷고싶어 훈련또한 고행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려한다

붉은색선산행구간트렉(5만지형)

산행구간거리맺지점명칭도표

4년전 지리산태극종주중사진한컷

차안에서 바라본 다방봉전경

오늘 장도의 길을 오르며

차안에서 늘 즐겨듣는 이덕진노래의 내가아는한가지를

회사직원이 운전하며 틀기에 (속으로)녀석 센스가잇네 생각하며왔다

차를 돌려보내고 마을입구 에서 한컷

갑자기 지금부터는 그적막한 어둠속의 긴시간을 혼자가야되는군아생각하며 맘이 순간쫜해진다

들머리전경(산행준비를마치고 산길을 오르기시작한다)

양산다방리계석마을전경

오늘의산행에서 나를 가장힘들게한것은 발걸음에 대한 평정심유지가 가장힘들고 무게가 줄지않은 배낭을오랜시간등짐을 진다는것이었다

묘1기첫봉우리(무명봉)

가파른 오름길을 하면서 차에서 듣던 이덕진노래가 귓가에 남아서 그노래를 흥얼거리며 올랏다

조금씩 물들어가는 노을과 가파르게 보이는 다방봉을 바라본다

절매골쉼터(아직은 바람이 그리차거나 세차게 불지는 않앗다)

갑자기 어둠이 짙어지면서 바람도 세게불고 기온도 내려가서 바람막이점프를 꺼내어 입엇다

양산시가지전

어둠이 짙어지자 도심속의 야경이 아름답게 보인다

가파르게 다방봉초입(입구)을 올라 119구족목표지를 담는다

은동굴삼거리안내표지목

시간이 지날수록 바람과 날씨가 장난이 아니다

항시 야간산행시에는 특별하게 쉬거나 쉴곳을찾기어렵기에 늘 진행을 빠르게

하는데 오늘산행목적은 계획한시간에마추어서 걸음을 걸어야 하는 평점심유지를 훈련하기위한목적인데 나도모르게 빠르게 와버린것 같다

그래서 이곳에서 잠시 쉬고 진행한다

철계단과727삼각점봉을지나 장군봉에 다다랏다

시간을보니 예상시간보다 훨씬빠르게 진행이되어서 좀더 천천이 가야지 하면서도

어둠속에서 차가운기온과 세찬바람속의 나홀로 진행이여유있게 걸어가야하는평정심유지가 어려웟다 그래도 목적이 지리태극에 잇기에 노력한다

장군샘   (이곳에서 식수를 공급하고 진행한다)

하늘능선초입안내표지

로프를 타고 고당봉을 오르면서 돌틈에 붙었잇는 고드럼과 얼음이 보인다

고당봉오름길에 목재테크계단에서 자동셀프를마추고 양산의야경을 한컷한다

고당봉과 고모당

계획한 시간보다 빠르게 진행이 되어서 고모당에 들러 잠시 휴식하며 간식을 먹고 진행한다

미륵사안내표지와 세심정식수처를 지난다

북문(비문)

원효봉정상석한컷(정상석에 카메라 올리고 셀카 후레쉬터트리고 한다)

의상봉안내표지와 4망루안내표지

이곳능선길은 바람을 막을곳이 아무데도 엄는 뻥뚫린 능선길이라 세찬바람을 맞으며 지난다

광안대교의 불빚이 아름다워서 카메라를 바위위에 올라 셀프장치를 하고 찌것는데 잘않나온것 같다

3망루안내표지

동문전경

잠이 가장절실하게 오는시간이 밤10시경과 새벽2시경이엇다

지구력을 위해 닭가슴살을 이용하여 주먹밥을 만들어 이곳 동문에서 잠도자고 하려고

휴식을 취하면서 주먹밥을 조금먹고 누어서 잠을 청해보았으나 잠은 오지않아서 눈만감고 있다가 곧일어나 다시 진행한다

산성고개도로전경

대륙봉과 흔들바위그리고 2망루를 곧장지나며 낙동정맥의 마루금을 향해 걸어간다

많은 이들이 금정산 종주길에서 금강원케이블카옆의 마루금을 이용하지않고 남문으로 가서

산을 가로질러가는 트레브스구간을 이용하여 만덕고개까지 간다 마루금과는 많은 차이가 잇으므로 옳바르게 가는것이 좋다

몆곳의 표지를 지나 낙동정맥455봉돌탑이 잇는곳을 지난다

금정산종주길은 반듯이 이곳을 지나야만 옳바르게 가는것이되며 돌탑이 무너져잇어서 다시 표기해놓고 지난다

만덕고개 내려서기전 전망을 보던곳인데 목재테크전망대가 생겨서 더보기가 조앗다

이곳의 식수처는 옛날에 금정산종주길의 맨마지막 식수공급처엿으나

7-8년전부터는 물이 고여서 식수로 이용하고있지않다

몆곳의 안내표지를 지나 이곳 산어귀전망대에서

산불감시초소에서 잠을 자기위해 진행중에 잠이 쏟아졋지만 참고왓다

어라 그런데 산불감시초소에 보니 열쇠가 잠겨있는것이 아닌가 이거 걱정이 앞섰지만 할수엄시

이른시간이지만 진행하기로 생각하고 진행을 한다 사실 백양산방향으로 산행을 안온지도 젭오래되엇고 하여서지태종주훈련의

성격이라 천천이 걸어야 햇지만 밤이고 하여 진행속도가 나도모르게 빨라져서 이곳에와자려고하엿다가 열쇠가 잠겨잇어서 자지못하고

백양산으로 진행을 하는데 해가뜨는시간과 마추어서 백양산 전경을 좀보려 생각하다가 그냥 일단 진행하기로 한다

구민의숲까지 왓다

이른새벽이다보니 찬바람이 절정을 이룬다

간식을 좀먹고 도저히 잠이 쏟아져 안되겠다 싶어서 렌턴의 불빚을 바라보고 오다보니

눈도 굉장히 피곤하고 해서 그냥 의자에 배낭을 내리고 배낭에 머리를대고 눈을 감아보앗지만 잠은오지않고

귓가에는 찬바람소리와  전신주에 고압선이 윙윙거리는소리만 나면서 그렇게 잠이쏟아지고 피곤한대도 눈을감으면 잠은들지않는다

쇠미산갈림삼거리

이곳에서 우측의 스틱방향으로 가면 트레브스구간이고

쇠미산방향으로 오르다가 우측으로 떨어지는 길에서 내려가면 백양산입구에 도착된다

만남의광장까지온다

이곳에도 예전에는 산불감시초소가잇었는데 보이지않앗다

힘들게 밤길을 걷고 잠이왓지만 이제 마지막남은 산불감시초소하나

이곳에서 첫봉우리를 오르면 산불감시초소가 하나잇는데 이젠그곳만 생각하며 오른다

산불감시초소가있는첫봉우리를 오름에 목재계단테크가잇어서 만덕방향을 찌거본다

드댜 힘들게 올라온 산불감시초소

우왕 ㅠㅠ이곳도 열쇠가 잠겨잇네 아무리 찾아보아도 열쇠는엄따

이곳의 능선은 바람이 아주세고 막아줄곳엄는그런능선길인데 그리고 지금은 너무 계획된시간보다 일러서 걱정이다 ㅠㅠ

불태령

어쩔수엄시 피곤함몸을 이끌고 찬바람을 맞으며

계속진행하여 불태령으로 왓는데 더욱잠이 쏟아지며 중요한것은 이곳은 밤에는

쉴곳이엄는 뻥뚫린 방화선길이라  어디좀 쉬고싶어도 쉴곳이 엄따

다시 백양산을 향해 몆군데의 이정표를 지나

진행하는중에 방화선길에 무덤몆곳이 파놓은흔적이 잇어서

좀은 찜찜하지만 일단 그곳에 들어가면 잠시누워도 찬바람은 피할수잇을것 같아서

들어가서 배낭을 내리고 담요덮개로 얼굴만덮고 잠시 눈을 감앗는데 깜빡 잠이들엇다 잠시 바람소리에눈을

떠보니 무덤속이었지만 다시 자지는 않앗지만 눈을감고 그냥 그대로 누워서 휴식을 좀취햇다

드댜 백양산에왔다

간만에 와본 백양산좀더 시간을 지체하면서 왓으면 날이밝을때 전경도

좀보고 하려햇으나 아직은 조금이른시간이라 발길을 돌린다 물론 오늘의산행이 왕복종주가 목적이면

사실16-18시간정도면 후다닥 해치울수는 잇지만 지리태극종주를 염두에 두고 평정심을 유지못하면 지리태극종주를완주하기가

사실상 힘들기에 최대한 지태종주에 마추어서 몸과 시간계산등을 계획하고 훈련한다

뒤돌아본 백양산과 불태령의 주지봉전경

오늘새벽에 잠을 좀청하려다 열쇠가 잠겨잇어서 그냥진행하게된 산불감시초소

이렇게 두어곳의 산불감시초소에 대한휴식계획과 잠에대한 계획이 틀어지니 묵직한배낭의무게에눌려 힘이든데

지리산태극종주에서 무엇하나 소홀하거나 계획에 어긋나게되면 산행이엄청힘들어지고 완주가 어렵기에 변수나 복병에대한대비도염두에둔다

뒤돌아본 불태령

이제 날이 조금씩밝으면서 이른새벽의 여명을본다

주지봉전경(일명낙타봉이라고도함)

어둠속에서 밤새 걸어 새벽녁에 지나온 마루금

멀리 장산과 쇠미산도 보인다

예전에 엄던목재계단테크에서 바라본 상계봉방향전경

예전에는엄던 목재계단테크와 새론화장실이 만들어져잇다

날씨가 흐려서 일출은 구경도못하고 나무사이로 햇볕이 조금올라오는전경을 담는다

맘속으로는 날씨가 좀더 따뜻해지면 어디 숲에서라도 잠을 좀자고 피곤함을 누적시키지말고 주먹밥도 좀제대로 먹고싶엇다

산어귀전망대

이곳에서오늘새벽에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하려햇던 계획이틀어지면서 계속진행하다보니 눈과몸이 많이 피로가누적이되엇다

만덕도로길내려오는목재계단테크에서 바라본 455봉의가파른전경

만덕고개도로위에 만들어진생태테크길이나잇어서 밤에도 이곳으로 지나왓다

455봉전망테크앞에 목재계단의 전경

전망대테크에서 바라본 백양산전경

어둠속에서 저곳에서 걷고 무덤속에서 바람을 피하다 깜빡잠이들었던생각도 났다

낙동정맥455봉돌탑봉우리

밤에 이곳을 지나오다가 돌탑이 무너져서 다른사람들이 지나다 이곳이 어느지점인지 인식할수잇게 표기해놓고왓다

해운대와 광안대교가 보여서 한컷한다

몸도너무 피곤하고 발바닥도 조금씩아파오기시작하여서

바위위에 잠시 신발을 벗고 양말도 벗어서 몸을뉘면서 발을좀 쉬게 한다

일교차가 심해 밤기온과 낮기온의차이가 상당히나고 산인지라 옷을 여러벌넣어서 젖은옷을 배낭에넣다보니무게가더욱나간다

그렇게 걷다보니 몸은더욱피곤하고 눈은밤새 불빚을바라보며걷느라 상당히피로한상태엿다

대륙봉에서 바라본 마리아상(수녀바위)와 금정산주능선을바라본다

산성고개도로

동문을지나면서 식당에가서 물을좀공급하고

앙앙 ㅠㅠ어젯밤에는 보이지않는 산불방지천막이 저곳에잇다

아~~왜보이지않앗을까 계획대로 저곳이보여서 편하게 안에서 잠도자고 먹을거리도 좀먹고 해스면 훨몸이 덜피곤해슬낀데 생각한다

동문근처에 놓여잇는평상에서 잠시 자리를깔고 누웟는데

잠을 좀자보려햇으나 옆으로 지나가면서 산객들하는말 저아저씨 일찍부터산에와서 술먹고 자는갑다하면서지나들간다

그래서 잠도오지않고 그냥 눈만감고 좀누웠다가 일어나 다시진행한다

거북이거시기바위(마루금길로만와야 이바위를 볼수잇다)

이제 한낮이되어서 배가고파서 등로에서 약간

벗어난곳의 바위에 자리를잡고 주먹밥을 먹고 간식을 먹은뒤 바위에 드러누워 얼굴만 조금가리고 휴식을취한다

잠시 휴식을취하고 다시 길을걸으며 나비암과 3망루를 지나산성로로 걸어가며 동부산권역의산군들을바라본다

부채바위와 동자바위을 지나며 걸어온다

나비문양바위

이구아나바위와 산성로전경

이구아나바위옆바위에올라않아 좀쉬고잇는데 어떤산객이 한컷해주엇다

4망루와 원효봉을지난다

주말이라 오후에 들면서 산객들이 점차많아지면서 내발걸음도 더욱지쳐가고잇다

어젯밤에 걸엇던 장군봉라인이 바라보인다

뒤돌아본원효봉전경

북문의전경과 휴식하는 산객들그리고 세심정에서 다시 식수를공급하고 나도잠시 쉬면서 휴식을취한다

내가추구하는산행은 산에서는 어떤경우라도 내가행하는 행위에 철저하게 알파인정신산행으로 누구의지원산행이나 도움을

받아서 산행을 하지는 않는다 중간에사실지원산행을 받으면 산행이 누구나 쉽게할수잇다고 생각하기에 중간에 지원와서 밥이나식수를 공급

하게되면 배낭에 정말 물통만몆개넣어서가고 간식만조금챙겨가면 되는산행이라 스스로 그런산행을 자제하고 좀더 혼자서해결하는방식으로산행을추구한다

고당샘

고당봉을보니 사람들이 인증샷을 하느라

아래까지 잔득줄지어서잇기에 약간옆으로 위험하지만 바위를 옆으로타면서 고당봉을지난다

뒤돌아본 고당봉전경

철탑에서 어젯밤에 그렇게 세찬바람에 전신줄고압선이울리는소리가들리더니 그져 고요하다

양산의 큰오봉산과 토곡산 그리고 작은오봉산이바라보인다

하늘능선뒷편의암릉전경과

어젯밤지나오던 장군봉라인의전경이바라보인다

많이 힘들고 지치긴하엿으나 끝까지 포기하지않고 훈련의목적방향되로 되도록천천이걸으며

체력분배를 계획하고 시간을 계획하여걸으며 무거운배낭에 어깨와등은 아파와도 참으며 진행한다

장군샘

이곳에서 다시 휴식을 취하기위해 약간옆의 숲으로들어가서 눕는다 이제잠이오지만참는다 얼마남지않은길이기에 ㅠㅠ

장군봉과 뒤돌아본 고당봉전경

아~~생각하면 어젯밤부터 저먼길을걸어 다시 저고지를향해돌아와서 이제 뒤돌아보며 뿌듯하게 느낀다

장군평전전경

장군봉에서 바라본 727봉전경

장군봉에서 멀리낙동강전경과 천성산방향도 바라보며한컷한다

동부산권역의산군과 마지막발걸음을한장군봉에서의배낭인증샷

뒤돌아본 장군봉과 727봉전경

장군봉에서 727봉오는데 왜그리멀게 느꺼지는지 거참 ㅎㅎ발이마이 지쳐잇다

멀리 다방봉이 바라보인다 이제 저곳까지가면 거의 다왓다

몸은비록무겁거 지쳐있지만 맘은 한결가벼우며 지태종주에대한 향수와 그리움이

맘속에서 쫜하게 느껴져온다 그힘든여정을 걸을생각만해도 가슴이뭉클하고 미여져온다 그런기분들이 좋다

어제는밤이라 사진을담지않앗던 철계단전경도 담는다

은동굴삼거리갈림길지점전경

이곳에서 다시 쉼을 하며 초코파이하나와밀감한개를먹는다

다방봉전경

무거운발걸음을 옮기며 다방봉을지난다

절매골쉼터

무명봉묘1기를지나 가파는 내림길을 간다

들머리입구의철탑전경

*산행후기*

먼길을 그렇게 밤새 걸엇다

약간의 계획차질과 평점심유지가 잘안되어서 밤에조금빠르게 진행

하다보니 쉴곳도 마땅찮고 밤새 불빚을 바라보며 걷는동안 눈의피로가 상당히 많이쌓이고

하면서 젖은옷을 배낭에넣어 걷다보니 배낭의 무게도 줄지않은채로 계획한시간에 마추기위해 천천이걸을수로몸은더욱천근만근이엇다

그러나 그런고행속에서 더욱

나를 단련시키기위해 몸이무겁고 먹을거리가 부실하지만

오직산에서는 나혼자라는 맘으로 장거리산행시에는내가최소한의물품을 넣어도 항시무거워진다

만약산에서 아무도 엄는곳에서 하루이상버티며 먹고 걸어야 한다면 당연히 배낭은무거워질수밖에 엄따 그렇게

해결하며 걷는내가 그힘듬을 극복할때 나도모르게 가슴이 쫜해져서 그기분을 간혹은만끽하고싶어서 힘들게 산행하며 그힘듬을 즐기는것같다

이번산행도 그힘듬의산행을극복하며 쫜한기분을 가슴으로남기며201315-16금정산왕복종주를마친다(카리스마)